본문 바로가기

정부지원 정보

2021년 여성기업 제품 수의계약 및 공공기관 우선구매제도 혜택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에게 유익한 정보만을 전달드리는 여성기업 혜성코리아입니다.

 

공공기관(관공서)에서 특정 여성기업을 통해 수의계약을 맺고, 우선구매제도 활용을 통한 가산점 혜택까지 받을 수 있는 여성기업 수의계약 및 가산점 혜택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수의계약 및 가산점 혜택에 대해 안내해드리기 전에

먼저 수의계약이란 무엇이고, 여성기업은 무엇인지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수의계약이란?'

 

경쟁계약에 의거하지 않고, 임의로 상대를 선정하여 계약을 체결하는 것을 말합니다. 매매, 대차, 도급 등을 계약할 때 경매, 입찰 등의 방법에 의거하지 않으며 적당한 상대방을 임의로 선택해서 맺는 계약이며 경쟁계약에 대립되는 개념이라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

 

'여성기업이란?'

 

여성이 소유하거나 경영하고 있고, 관련 시행령이 정하는 기준에 해당하는 기업을 말합니다. 

 

 

 

 

"여성기업으로 꼭 수의계약 혹은 공공구매를 해야하는 이유가 있나요?"

 

많은 공공기관(관공서)에서는 저희 혜성코리아를 포함한 여성기업을 통해 가산점을 포함한 많은 혜택을 받아가고 계십니다. 여성기업의 장점은 다음 아래와 같습니다.

 

 

⊙여성기업의 장점

 

1. 공공기관의 제품 우선구매제도 - 모든 공공기관(관공서)은 매 년 여성기업 제품을 의무적으로 구매해야 합니다.

여성기업 제품 중에 일정 비율 이상 구매 의무가 법률로 나와있습니다.

(물품/용역은 5%, 공사는 공사 구매 총액3%)

 

2. 일반적으로 1인 견적만으로 계약할 수 있습니다. - 일반적으로 2,000만원이 넘지 않는 사업은 수의계약이 가능하지만 여성기업을 대상으로는 5,000만원이하의 사업은 1인 견적 만으로만 계약이 가능합니다.

 

3. 여성기업일 경우 가산점이 부여됩니다. - 여성기업일 경우에는 경쟁입찰 시에 낙찰이 되면 적격 심사 대상일 경우 가산점이 부여됩니다. 이와 같이 여성기업 수의계약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여성기업 수의계약 순서

 

1. 여성기업은 5천 만 원 이하까지 1인격적만으로 계약 가능

2. 여성기업 확인서 서류 제출

3. 물품과 용역을 정합니다. (공사는 제외)

4. 계약자 선정 (거래, 유사거래 실례가격 등과 비교하여 검토합니다.)

5. 가장 경제적인 가격으로 최종의 계약 금액을 결정하게 됩니다. (수의시담 가능)

 

 


⊙수의 계약서 서식 구성항목

- 공사명, 공사기간, 공사개요, 추정금액, 하자 보수 보증기관, 예약 방법, 수의계약 요청사유, 계약자

 

국가의 계약은 일반경쟁계약을 원칙으로 하지만 아래와 같은 경우에만 수의계약을 인정
1. 경쟁에 붙이는 것이 부적당하다고 인정될 경우
2. 계약의 성질, 목적이 경쟁에 어울리지 않는 경우
3. 경쟁이 성립되지 않는 경우
4. 가격이 낮은 경우
5. 특수한 사정으로 인해 수의 계약을 하지 않으면 안되는 경우

(*수의 계약으로 진행할 경우에는 경쟁하는 상대방이 없어서 공정성이 떨어지는 이유로 계약과 관련해서 비리가 발생할 소지가 많으며, 공공기관이 수의계약을 진행할 경우에는 특혜 시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의 계약에 필요한 양식

1. 수의계약 동의서
2. 수의계약 견적서
3. 수의계약 요청사유서
4. 수의계약 통지서

 

⊙수의계약 견적서

- 수의계약을 할 때 필요한 비용을 계산한 구체적인 문서 서식

- 공사명, 견적금액, 계약보증율, 준공기한, 기성 고 지불 회수, 하자보수 보증금율/기한, 주소, 상호, 대표자

 

⊙수의계약각서

 

수의계약각서는 당사자 서로 간에 수의계약을 체결했다는 문서를 말합니다.

수의계약각서에는 업체명과 대표자명, 사업자등록번호, 등록 업종, 소재, 계약 일자와 연락처를 기입해야 합니다.

 

※작성 시 주의사항

1) 수의계약각서 작성 시 당사자 간의 자필로 작성하도록 합니다.

2) 수의계약각서 서식에 제시된 항목은 나중에 혼돈이 없도록 정확히 기입해야 합니다.

3) 수의계약각서 작성 후에는 당사자끼리 각각 한 통씩 보관해주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어느 여성기업을 통해 수의계약을 진행하고, 우선구매제도를 활용해야 할까요?

 

 

어렵게 상품을 취급하는 여성기업을 찾게 되어도 1)'합리적인 가격'과 2)'원활한 배송 일정 협의' 그리고 3)'기안 작성에 필요한 서류'까지 착!착! 이루어지는 업체를 찾기는 쉽지 않으실 겁니다.

 

같은 제품을 구매하더라도 업무에 지장이 없도록 여러분들의 효율성과 만족감까지 챙겨드리는 여성기업 혜성코리아를 소개해드립니다.

 

 

혜성코리아는 '여성기업확인서'를 취득한 기업으로 공공기관에서 필요한 제품들을 우선구매제도를 통해 쉽게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혜성코리아에서는 다음 아래와 같이 다양한 상품군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공공기관(관공서)에서 혜성코리아를 통해 구매할 수 밖에 없는 이유

 

 

또한 공공기관으로 경쟁력있는 단가 제안을 위해 주기적으로 전 품목 취급 상품의 단가를 '최저가'로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있어 타사와 견적 비교하여 한정된 예산 안에서 최대한 필요로 하는 상품을 제대로 구비하실 수 있습니다.

(기안을 올리실 때, 쇼핑몰에 견적서를 스스로 셀프로 생성 및 출력할 수 있는 기능도 있어 견적서를 대기하는 시간이 없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원하는 상품을 정확한 시기에 수령하는 것은 기본!

거래명세서 및 세금계산서, 카드 영수증 등 사용하시기 편한 결제 수단에 따라 증빙서류를 바로 발급 및 발송해드립니다.

 

 

여성기업 수의계약 및 공공구매 관련하여 문의가 필요하신 경우

아래의 연락처를 통한 문의 또는 네이버 톡톡을 통한 실시간 상담이 가능하오니 참고 부탁드립니다.